본문 바로가기

싱싱정보통/효능

붉은산삼 지치 효능 부작용

이번 시간에 알아볼 '지치'는 심마니들에게 붉은 산삼이라고 불릴 정도로 그 효능이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주로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고 더불어 옛 부터 염료로도 사용해 왔다고 합니다.한방에서 자초 또는 지초 등으로 부르는데, 코피를 쏟거나 토혈,소변,홍역,출혈에 효과가 좋으며,피부궤양 및 습진,발진,화상,동상 등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채취시기,가공- 채취는 늦은 가을이나 이른 봄에 하고 뿌리를 세척후 햇볕에 말리거나 건조기로 말려 잘게 썬후 사용한다.


먹는법,사용법- 1회 권장.건조된 지치 뿌리 2~5g를 물200ml에 달여 마시거나 곱게 갈아 물과 함께 섭취합니다. 피부에 사용 할 시 곱게 갈아 바세린이나 혹은 들기름,참기름에 섞어 바릅니다.


<해당 이미지는 지치가 아님니다.>

#대표효능

바이러스 세균 퇴치- 지치는 대장균을 비롯하여 이질균,황색포도상구균,피부진균 등을 억제 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지치는 옛부터 홍역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약제로 사용했을 만큼 세균과 바이러스로 부터 우리몸을 지켜주는 효능을 지지고 있습니다.




면역력향상- 지치에는 B-카로틴을 포함 면역력 활성화를 도와주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여 환경등으로 인해 약해질 수 있는 면역력을 높여 감기등 면역력 약화로 생길 수 있는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피부개선- 옛 부터 한방이나 민간에서 지치를 외상 용으로 활용했을 만큼 그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화상이나 피부궤양,동상,습진 등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더불어 소염작용 또한 뛰어나 피부궤양으로 생기는 염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류 개선에 좋으며,당뇨,위장질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부작용.

크게 알려진 부작용 사례는 없으나 가공하지 않은 지치는 독성을 품고 있어 섭취시 반드시 건조하여 달여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사람은 소량 섭취를 권하며, 장기간 섭취를 원한다면 전문의와 상담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지치 효능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