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싱싱정보통/반려견

강아지가 밀가루 반죽을 먹으면

"먹보 요미"



안녕하세요!

미니핀<요미>,푸들<엣지> 키우고 있는 

강쥐 아빠 인사 드려요~


몇 일전 요미가 사고를 쳤어요.

아니 사실 따지고 보면 제 실수가 크죠

ㅠ,.ㅠ


신 김치가 많이 있어 만두를 만들려고 

만두피 반죽을 해서 숙성을 위해 식탁 위에 

올려두고 잠시 시장에 다녀온 사이...


식탁 위 반죽은 사라지고 요미의 배가 

임신 했을 때 처럼 볼록해 져있었어요. 

순간 너무 당황스러웠어요.


반죽이 양이 상당히 많이 있었거든요.



지금은 멀쩡해졌지만 하루 종일 

설사와 구토 때문에 고생한 요미의

일기 공유합니다.


비슷한 일로 제 블로그 찾아오셨다면 

참고하세요~




엣지는 먹지 않았는지 배가 홀쭉했어요.

사실 우리 요미는 식탐이 많아서 

절대로 먹는 것을 엣지에게 

나눠주지 안거든요.  




 조금 화도 났지만 예전에도 

한번 비슷한 경험이 있어서  요미의

상태가 걱정되었어요.


밀가루 생 반죽 먹게 되면 소화가 되지 

안기 때문에 구토를 하게 되는데. 


아니나 다를까 형태가 온전한 

밀가루 반죽을 길쭉하게 토해 내더군요.


그것도 두 덩어리나....





여기서 한 가지 알고 넘어갈 것은 

강아지들은 호기심이 많아서 먹을 수 있는 

것이라 생각되면 뭐든지 먹습니다.

 

하지만 소화가 안되거나 아니다 싶으면 

다시 구토를 해서 어 버리죠.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생 밀가루 반죽 또한 소화가 되지 않기에

요미는 구토를 했던 거에요.


토한 반죽 양을 봤을 때 먹은 양을 

다 토해내지 못한 것 같았어요.


이제 빨리 소화가 되어 변으로 

배출되기를 바랄 뿐...


이런 경우 주위 해야 할 점은 

강아지의 상태에 따라 방치 하지 말고 

즉시 병원으로 꼭 데려가야 할

 경우가 있는데.


호흡 곤란이 동반되어 숨을 잘 쉬지 

못한 다거나 구토와 설사가 멈추지 안는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병원으로 

데려가야 합니다.


또한 반주에 이스트가 들어갔더라도 

강아지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구토는 먹은 양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3회 정도 해요.  


다행히 요미는 구토를 두 번 하고

호흡도 정상이었어요.




하지만 브라운색 물 설사를 연신 쌌어요.

심지어 방구를 뀌면서도 물 설사를 

하는 바람에 집안 곳곳에 설사가...

  

요미도 방구를 뀌었는데 설사가 나오니까

깜짝 깜짝 놀라더라고요.


그렇게 몇 시간 동안 설사를 하더니

마지막에 좀 물렀지만 온전한 변을 

봤어요.


그리고 다행히 지금은 다시 건강한 변을 

보고 있습니다.


내가 한 응급 처치


설사를 계속해서 탈수가 올 까봐 

따뜻한 물에 꿀을 조금 섞어 

수시로 주었어요.

억지로 먹이면 안돼요~


설사를 하는 통에 변이 몸에 뭍었지만 

목욕은 시키지 안았어요. 

대신 물티슈로 닦아주었어요.

아픈 강아지의 체온 유지는 필수입니다.


시선을 때지 않고 지켜봐 주었어요.

수시로 상태가 변할 수 있으니 

잘 지켜봐 줘야 해요.


사람이 먹는 약은 절대로 주지 마세요.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이렇게 요미는 지금 다시 예전처럼 

활발해졌어요.


단순 밀가루 반죽은 심하지 않은 경우 

저처럼 집에서 돌봐도 괜찮아질 

수 있지만 빵을 만들기 위해 이스트를 

넣은 반죽을 먹었다면  치명적일 수 있으니 

병원에서 치료 받으셔야 해요.


이상 먹보 요미의 일기였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가실 때 공감은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