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총각레시피

제철 무화과잼 만들기

"무화과 쨈"


제철 맞은 무화과~

몇일전 재래 시장에 나갔다가

무화과가 나온 것을 보고

1.2kg짜리 무화과 한상자 구입 했습니다.

가을의 맛을 느끼며 

그날 몇개 씻어서 먹고 냉장고에 방치

시키다 오늘 꺼내보니 

과육이 많이 물러졌 더라구요 ㅠ,.ㅠ

무화과는 구입후 빨리 드시지 않으면

과육이 금방 물러진다고 하네요

무화과 효능.


무화과에는 탄수화물,단백질 뿐만아니라 무기질이 풍부하며 펙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잇어 장건강과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껍질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있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무화과 고르는 방법.


잘 익은 무화과 일수록 밑둥이 열십자로 갈라져있고 붉은 빛이 진합니다.   


무화과 보관 방법.


드실 만큼 구입하시고 남은 무화과는

종이 팩에 담아 냉장 보관합니다.

냉장보관을 하더라도 수일 내에 먹습니다.

 

손 질.


흐르는 물에 씻어 꼭지만 때어 내고 껍질째 먹습니다. 

오늘은 구입한 후 시간이 지나 

과육이 무른 무화과로 

잼을 만들어 봤습니다.

무화과잼은 먹어본 사람만 알 수 있는

특별한 맛을 가지고 있죠

"무화과를 무슨 맛으로 먹어?"라던

사람도 맛보면 무화과잼 매력에 

흠뻑 취하게 됩니다.

재 료.


무화과 8~10개

설탕

꿀(없으면 생약)

레몬즙 또는 식초

소금


1. 무화과를 베이킹 소다물에 담가 이물질을 제거해줍니다.


2. 과육을 으깨고 2:1비율의 설탕과 꿀1큰술 레몬즙 또는 과일식초2t,소금1t 넣고 센불로 끓을때 까지 섞어 줍니다.


*보통 잼을 만들때 설탕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레몬즙,소금을 첨가해서 만든 잼과 비교 했을때 확실히 소금,레몬즙 첨가 잼이 더 맛있습니다.  


3. 끓기 시작하면 가장 약한 불로 누르지 않도록 잘 저어가며 25~30분가량 끓여줘야 합니다.뜨거운 불앞에서 장시간 저어 주어야 하지만 맛있는 잼을 위해 이정도 수고는 감소해야죠.ㅎㅎ


잼을 만들때 불을 끄는 타이밍은 찬물에 잼을 떨어뜨렸을 때 흩어지지 않고 덩어리가 져있으면 완성된 잼입니다. 저는 조금 흩어져 5분더 끓여 주었어요


완성된 무과과 잼입니다. 

처음과 다르게 사진으로만 봐도 찐득하게 맛있는 잼 같지 않아요?  


완성된 잼은 끓는 물로 소독한 용기에 담아 

열기가 완전히 빠진 후 

냉장 보관하여 드시면 됩니다.


만들어 바로 먹어 주었습니다.

식빵이 없어 비스켓에 발라 먹었는데

완전 맛 있었어요 ㅎㅎ

씨가 씹히는 것도 거부감 없이 

'오도독'거리며 오히려 좋은 식감을 주네요


무화과 잼은 제가 먹어본 잼 중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가을이 가기전 한번 쯤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