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총각레시피

간장게장 부럽지 않은 꽃게 간장조림 만들기

"밥도둑 꽃게 간장조림"


안녕하세요~

요리를 좋아하는 남자 인사 드립니다. 

요즘 제가 키우는 강아지가 출산을 해 정신이

 없어 오랜만에 포스팅 하네요

혹시 밥도둑 간장게장 좋아 하시나요?

저는 간장게장 하나면 밥 2공기는 거뜬히 

비울 정도로 좋아합니다.

꼭 간장게장 때문에 그런 것은 아니고 

제가 꽃게를 좋아하거든요~

저녁 찬거리 고민중 냉동실을 열어보니 

몇 일전 시장에서 사와 삶아 먹고 남은 꽃게가 

냉동실에 잠들어 있더군요

요거다 싶어 오늘은 요놈으로 저녁 반찬을 만들었습니다.

재  료

(1인분)


꽃게1

무 5cm

통마늘 5개

대파 1개

청양고추 1~2


-간장물-

생수250ml

진간장 소주잔 기준 2컵

설탕 1스푼

레몬즙 또는 식초 2티스푼

꽃게 고르기.

꽃게는 다리가 떨어지지 않고 모두 붙어 있고

들어 봤을때 묵직한 것이 신선하며 살도 탱탱합니다.

꽃게 손질.

솔로 몸통을 문질러 닦아주세요

암수를 구별하는 배딱지를 제거합니다.

암수 구별 방법은 숫놈은 가늘며 뾰족하고

암놈은 넓쩍합니다.

게 뚜껑을 열어주세요

여는 방법은 이전 사진 참고

이 부분은 손질 하지 않고 해도 되는데

저는 제거해 줍니다.

이유는 다음 사진을 보며....

혹시 '옥토라미스' 라고 들어보셨나요

몇 년전 꽃게에서 기생충이 나왔다고 

이슈가 됬었던 놈입니다.

하지 만 기생충은 아니에요 먹어도 무방하죠

하지만 왠지 생긴 것이 마음에 안들어

저는 아가미 통째로 제거 하고 먹습니다

냄비에 간장물,꽃게,야채를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 끓으면 중불에서 10분

약불에서 10분 조려줍니다.

*시간은 가스불 세기에 따라 가감 또는 늘려주세요. 

잘 조려지고 있는 꽃게 간장조림을 보니 군침이...

완성!!

색갈이 너무 이쁘네요~ 

가위로 손질후 흡입 시작~

게딱지에 밥과 조린 간장,참기름을 넣고 쓱삭 

비벼먹으면~설명불가 표현표가 최고의 맛

역시 밥은 게딱지에 비벼먹어야 제맛인 것 같아요 ㅎㅎ   

남은 조린 간장은 어쩌죠?

버리나요?

no!no!

용기에 간장만 따로담아 냉장보관해 두었다가

간장이 필요한 국물요리에 사용하면 

최고의 국물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전 어묵탕 끓일때 사용하는데 정말 맛이 좋아집니다.


오늘 저녁반찬 꽃게 간장조림 어떠세요?

적극 추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