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총각레시피

가을 보양식 붕어찜 만드는 방법


"붕어찜 레시피"


낚시꾼들 사이에서 가을은 붕어 낚시 꾼들의 

계절 이라고 하죠 저도 낚시를 좋아하는데 

요즘은 장어 낚시에 빠져 붕어 얼굴 본지 좀 

오래되었네요 그래서 그런지 가을이면 자주 

만들어 먹던 붕어찜 생각이 납니다.

어제 동생이 낚시로 잡은 월척 붕어 2마리를 

주고 갔네요 제가 민물 생선을 좋아 하는 지라 

늘 고기를 잡으면 가져다 주곤 합니다.

   

사이즈 후덜덜하지 않나요?

간만에 손맛좀 봤다고 하는데 사이즈 적은 것들은 

방생하고 4짜 이상급 두마리만 제가 생각 나서 

가져왔다고 합니다. 

동생 사랑해~ ^^*

마침 저녁에 친구가 놀러온다고 하여 손질해서 

붕어찜 만들었습니다.

보통 집에서 붕어 등 민물 생선 요리 만들기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유는 민물생선 특유의 흑냄새 때문인데요

붕어 전문점 에서 먹을땐 맛있는데 왜 집에서 

만들면 흑냄새가 날까요

오늘 제가 만들어 먹는 비린맛 흑냄새 없는 

붕어찜 레시피 알려드릴게요

재 료.

(2~3인분)


붕어 3~4마리

무 5cm 토막

쪽파 또는 시레기 

 대파 1

청양고추 2~3

표고 3

양파 1

쑥갓 약간


*저는 사이즈 큰 대물 붕어라 1마리만 사용했어요.

*보통 붕어찜 에는 시레기를 사용하는데 저는 시레기가 없을때 쪽파도 사용합니다.


양 념.


고추가루 3

고주창 1

된장 1

다진 생강 2분의1

다진마늘 1

맛술 또는 청주 1

진간장 2

소금 약간


*밥 숟가락기준


물 또는 멸치육수

*민물새우를 넣으면 더 맛있으나 없는 관계로 멸치육수를 사용했습니다.

붕어 손질 방법.

손질 하기 전 주의 사항 

어는 뼈가 억세고 표면이 미끄러워 칼이나 

도구를 사용시 조심하셔야 합니다.   

1.

아가미 정 중앙을 찔러 물에 담가 붕어의 피를 

제거 해주어야 합니다.

2.

머리와 지느러미 제거 

*어두일미라고 하는데 민물 생선을 처음 접하는 친구를 위해 제거했어요.

3.

칼집을 넣어 생강과 소금으로 밑간 한후 30분이상 

냉장 숙성해줍니다.  

*이렇게 1~2일 냉장 보관해 두어도 괞찮습니다.


밑간한 붕어는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후

파를 넣은 기름에 앞뒤로 겉이 노릇해질 정도만 튀겨줍니다.

*기름에 튀겨주면 민물생선의 특유의 비린 맛을 잡아주고 끓였을때 살이 부서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냄비 바닥에 무를 깔고 붕어를 올려줍니다.

쪽파 또는 시레기를 양념에 버무려 양파등 

야채를 넣어주고 붕어가 잠기기 직전 까지 

멸치육수를 부어줍니다.


강한 불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바꾸고 뚜껑을 덮어 끓여줍니다.


국물이 졸아 자작 해지면 쑥갓등 나머지 야채를 

넣어 한번더 끓여주시면 붕어찜 완성입니다.


*이때 수제비를 넣어 익혀 먹어도 맛있어요~

사이즈가 큰 붕어가 살이 아주 먹음직 스럽네요

붕어찜을 처음 먹어본다는 친구도 비린내 없이

맛있다고 국물에 밥 까지 비벼 뼈만 남기고

싹싹 다 긁어 먹었습니다.


입맛 당기는 계절 붕어찜 어떠세요?

입맛 살리고 몸도 챙기는 붕어찜 적극 추천합니다. 


민물생선 메기요리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