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마중 효능 까마중 열매 부작용 및 먹는법
이번 시간에 알아볼 까마중 열매는 한 해살이 풀의 열매로 지금은 서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지만 필자가 어렸을때만 하더라도 서울 곳곳에서 볼 수 있었던 식물입니다. 인터넷 지식백과 등에서 까마중이 전국 각지에서 자생 한다고는 하지만 사실 지금은 재배농이 아닌이상 도심에서는 쉽게 찾아 볼 수 없습니다. 한방에서는 까마중을 용규 또는 고채,수가,흑성성,천천가 라고도 하는데요. 지금 부터 까마중 열매의 효능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성분- 안토시아닌,솔라마르신 등 각종 알칼로이드 성분
동의보감- 성질은 차고 맛은 쓰다. 독이 없으며,피로를 풀어주고 열로 부은 것을 낮게한다.
활용법,먹는법-까마중의 열매는 주로 효소를 만들어 섭취하고 줄기와 잎은 햇볕에 건조하여 잘게 썰어 약재로 사용합니다.또한 어린순은 나물로 조리하여 반찬으로 먹어도 되는데, 쓴맛이 있어 조리전 끓는물에서 충분히 데쳐낸 후 사용합니다.
맛- 열매는 신맛이 있으며, 약하지만 단 맛도 있습니다. 줄기와 잎은 쓴맛이 있어 근래에는 섭취를 하지 않습니다.
#대표효능
항암작용- 까마중에는 항함작용을 하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한데요. 이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고 잘 알려진 복분자에 비해 무려 약50배 이상 포함 하고 있다고 합니다.하여 까마중은 암세포 생장을 억제하고 염증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향상- 옛 부터 한방에서는 까마중을 면역력 저하로 생기는 감기,비염 등 기관지 질환등에 사용했을 만큼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좋습니다.
+이 밖에 노폐물 배출을 도와 피부미용은 물론 혈행개선,고혈압,해열,피부미용 등에 도움을 줍니다.
#부작용
크게 알려진 부작용은 없으나 까마중에는 미약하지만 독성분을 품고 있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이 열매를 따먹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찬 성질이라 평소 몸이 찬 사람은 소량 섭취를 권하며, 장기간 섭취시 전문의에 도움을 받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까마중 열매 효능 및 부작용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