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싱싱정보통/건강

치질 초기증상 과 원인

치질 초기증상과 원인

누구에게도 말 하지 못 하는 고통이 찾아오는 치질 보통 치질은 예민한 부위에 생기게 되어 부끄럽다는 이유로 여성이든 남성이든 '쉬쉬'하며 혼자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3년전 치질로 고생 했던 적이 있습니다.처음 치질의 초기 증상이 나타나고 왠지 부끄럽다는 생각에 병원도 안가고 혼자 앓다가 치질이 더욱 심해져서 치료하는데 애를 먹었습니다. 어떤 병이든 초기에 치료만 잘하면 건강하게 생활 할 수 있습니다. 치질 또한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치료만 해준다면 고통도 덜하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오늘은 치질의 초기 증상과 원인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질은 항문과 그 주변에 생기는 질환을 통틀어 말하는 병입니다. 항문에 생길 수 있는 질환으로 항문이 가려운 항문 소양증,항문이찟어져서생기는 치열,항문의 점막이 빠져 나오는 치핵,항문이 곪는 치루,또한가지 항문에 사마귀가 생기는 곤지름등 여러종류의 치질이 있습니다.

원인

치질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여러가지 있지만 우선 생활 습관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불규칙한 식습관,변비,항문청결상태,잦은 음주등이 치질이 생길 수 있는원인입니다. 치질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발병 확률이 높다는 것 아시나요? 임신 시기에 태아와 양수가 주변장기를 눌러 항문조직이 밑으로 내려와 이때 치핵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또한 무리한 다이어트는 변비로 이어져 항문의 점막을 자극해 치열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초기증상

치질 초기 증상으로는 배변후 시원하지 않고 잔변감이 느껴지거나 휴지에 피가 뭍어 납니다. 심한 경우는 심한 출혈이 생겨 혈변을 봤다는 착각도 한다고 합니다. 출혈이 생기지 않으면 치질 증상이 아니라고 말할 정도로 항문에 생기는 출혈은 치질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또한 항문이 돌출되거나 가려움증 이생기고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치질치료방법과 관리

치질은 대한민국 성인 10명중 4명이 걸릴 정도로 흔한 질병입니다.초기에 치료하고 관리만 잘해주면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처음 초기증이 나타나면 비교적 가볍다고 생각했을 때 하는 관리 방법으로 좌욕을 하는 것 입니다. 집에 좌욕기가 없더라도 대야에 체온보다 조금 높은 물을 받아 좌욕을 해주세요 대야로 할 경우 쪼구려 앉는 자세가 되지않게 조금 높은 곳에 두고 하시고 좌욕시 주의 사항은 5분이내로 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치질이 생기게 되면 식습관도 고치셔야 합니다. 음주도 피하시고 야식은 금물이며 저녁식사는 되도록 과식 하지않고 채식위주로 조금 일찍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변을 볼때 항문이 자극 받지 않도록 변을 풀어주는 유산균과 해독주스를 드시고 혹시 평소 묽은 변을 보시거나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은 오히려 좋지 않으니 피하셔야 합니다. 치질은 피로와 연관이 높은 질병입니다. 평소 충분한 숙면을 취해주시고 간 건강을 지켜주시면 치질을 이기는데 도움이됩니다. 중요한 것은 우선 치질이 생겨서 활동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전문이의 진료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요즘은 수술 없이 물리 치료식의 치료방법이 있다고 하니 부끄러워 마시고 치료받으세요~  


오늘은 치질의 초기 증상과 원인,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평소 생활 습관만 고치면 치질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규칙적인 습관으로 치질을 예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