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총각레시피

능이백숙 만들기 환절기 몸보신 레시피

"능이버섯 향이 좋은 닭백숙"


점점 아저씨가 되어 가는 듯하네요.

그래서 요즘은 몸에 좋은 음식들만 찾게 됩니다.

ㅠ,.ㅠ



오늘은 냉동실에 고이 모셔둔 건조 능이버섯 

꺼내서 백숙한번 끓여봤어요.




능이버섯은 미식가들 사이에서 버섯중 송이 다음

으로 맛있다고 인정받은 버섯이죠


능이 특유의 향기와 씹는 식감이 정말 좋은데요.

또한 항암,혈관,기관지 등에 다양한 좋은 효능

가지고 있다고 해요.


하지만 생으로 먹으면 독성이 있어 삶아서

사용해야 하고 찬 성질을 가지고있어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해요. 





재료.


생닭 1마리 700g

능이버섯 한줌

통마늘 양껏

대파 1뿌리

무5cm 한토막


저는 능이백숙 끓일 때 능이 특유의 향을

버리는 것 같아 인삼이나 대추 등은

사용하지 않아요. 위 재료만 넣어도 건강식에

모자랄 것 없는 건강한 백숙을

만들 수 있어요.


다른 재료를 더 넣고 싶으시다면 향이 덜한 

황기 등을 넣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그럼 지금부터 능이백숙 만들어 볼게요.



손질된 생닭 이지만 꼬리와 날개 끝은

정리해주었어요.

 



끓는 물에 청주 또는 소주를 조금 넣고

3분 가량 데쳐 불순물을 제거

해줍니다.




생 능이버섯 사용시 끓는 물에 삶아

흐르는 물에 5회 이상 헹궈 붙어 있는 흙을

완전히 제거해서 사용하세요.


능이는 다른 버섯과 다르게 흙이 많이 묻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압렵솥에 준비된 재료를 넣고 물이 끓을

까지 뚜껑을 열고 끓여 줍니다. 




압력솥 뚜껑을 닫고 김이 빠지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15분간 더 끓여주고 5분간

뜸 들여 주면 능이 백숙 완성입니다.


능이는 고기의 지방을 녹이는 효능이 있어

오래 조리 하면 고기가 녹아내려  

쫄깃함이 덜해져요~  




능이향 물씬 나는 능이 백숙 입니다.

향에 취해 맛에 취해 너무 맛있게 먹었어요.


따뜻한 성질이 있는 부추를 넣어 

함께 먹으면 더 좋다고 하네요~




능이는 기간기염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하니 

환절기에 먹으면 좋은 건강식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