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총각레시피

가지덮밥만들기 가지요리로 한끼식사 뚝딱

반찬고민일때 가지덮밥


요즘 야채값이 너무비싸서 야채 구매할때 꼭 필요한 것만 구매를 합니다. 재래 시장이 집 근처에 있다면 재래시장에서 장보기를 추천합니다. 저 또한 집근처에 재래시장이 있어 시장에서 장을 봅니다. 마트에서 대충 가격을 훑어보고 장을보고 나면 가격차이가 꽤 많이 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마트는 공산품이나 특정 세일 품목 빼놓고는 대부분 시장보다 더 비싼 가격 으로형성되어 있습니다.오늘 가지 요리를 만들어 먹고 싶어서 집에서 가까운 h마트에 가지를 사러갔었 습니다.비닐로 포장된 가지 2개가 2천500원 입니다.너무 비싼거 같아 귀찮았 지만 나온김에 다른 필요한 장도 함께 보기위해 마트보다 조금더 먼 재래시장으로갔 습니다.제일 먼저 들른 야채가게 가지 한바구니 2천원이라는 문구가 젤먼저 눈에 들어옵니다.바구니안에 담긴 가지는 무려 5개 였습니다.마트에서 2개 2천500원 이였는데 횡제한 기분에 얼른 구매 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필요한 장을 보고 기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왔습니다.발품을 팔면 이런 재미도 쏠쏠한 것 같습니다.가지요리를 싫어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 것 같습니다.제 지인 중 한분도 가지를 않좋아 하시분이 있었습니다.그걸알고도 전 그분께 가지요리를 해주었었죠 아직 제대로된 가지요리를 안먹어봐서 그런 거라 생각했 습니다.해줬던 가지요리는 제가 자주 해먹는 중식풍 가지볶음 입니다.가지 싫어 하신다는 그분은 그런소리 한적 없다는 사람 처럼 아주 맛있게 먹었습니다. 대체로 가지요리 싫어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가지가 익었을때 흐물거리는 식감 때문 이라고 말 합니다.제가 조리하는 방법은 가지를 튀김옷에 입혀 튀겨준후 볶아주면 가지가 튀김옷을 입고 있어 먹었을때 흐물거리는 식감이 없어지고 쫄깃한 식감을 느끼 수 있습니다.



혼자 간단하게 먹으려고 가지덥밥을 만들었 습니다.1인분기준:가지1개,등심조금(닭가슴살활용가능),청양고추2개(매운거 싫어하시면 피망으로),당근,대파,양파,통마늘, 오늘은 제가 먹을 거라 가지는 튀기지 않고 만들었 습니다. 저는 오히려 가지의식감을 좋아합니다.준비한 재료들을 길쭉하게 썰어 준비해 두고 기름을 넉넉하게 두른 팬에 편으로 썰은마늘,대파를넣어 파기름을 내어 줍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볶음요리에 파기름을 쓰면 향미가풍부해지고 맛 또한 좋아집니다. 파기름은 미리 만들어 쓰셔도 좋으시지만 만들어놓으면 향이 날아가 풍미도 떨어지고 신선도 또한 떨어집니다.어렵지 않게 파기름을 내면서 조리하실 수 있으니 되지고기를 넣어 어느정도 익을 때까지 볶아준후 가지를뺀 야채를 모두넣어 볶아 줍니다. 


육수 또는 물을 한국자 넣어주고 간장1스푼,굴소스1스푼,설탕1스푼(간은취향에맟춰)넣어주고 가지를 넣어 볶아줍니다.가지는 스폰지 처럼 수분을 흡수 하기 때문에 국물이 골고루 잘 베이도록 섞어주며 볶아줍니다.가지가 다익으면 간을 확인해주고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해주면 끝입니다.


완성! 제가 좋아하는 가지덥밥 입니다. 지금 다시봐도 맛있어 보입니다.가지만 있으면 집에있는 재료들로 간단하게 만들실 수 있는 초간단 메뉴 입니다.색감이 검은건 가지가익을때 가지에서 나온 색소와 굴소스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굴소스가 없으시면 간장만으로도 맛을 내실 수 있습니다.느끼하게 보여도 전혀 느끼하지 않고 굴소스와 잘 어우러져진 가지의 참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지와함께 비벼서 먹으면 김치하나만 있으면 다른 반찬이 필요없습니다.입 맛 없고 혼자서 여러가지 반찬하기 싫을때 후딱 만들어 먹기좋아 종종 만들어먹는데요 언제먹어도 질리지 않고 맛 있게 먹습니다. 저는 오늘 가지를 튀기지 않고 생가지로 볶았는데 주변에 가지의 식감이 싫어서 못 드시는 분들에게 가지에 튀김옷을 입혀 튀겨 위 와같은조리 방법으로 해서 주시면 아마 그분도 가지요리를 좋아하게 될겁니다.재래시장이 멀다고 멀리하시지 마시고 가끔 가보세요 사람구경,다양한 재료도 볼 수 있구요 맛있는 간식도 사먹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서서 먹는 떡볶이는 정말 최고입니다.무엇보다 제가 재래시장을 자주 찾는 이유는 신선한 재료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때문입니다.요즘 날씨가 많이 풀렸는데요 늘 재래시장 나들이 어떠세요 재래시장서 장보기 추천합니다.


'총각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식 밀전병 만들기  (0) 2017.03.13
감자 크림파스타 만들기  (0) 2017.03.12
매운 김치만두 만들기  (0) 2017.03.11
닭볶음탕 만들기 하얀닭볶음탕  (1) 2017.03.08
고수김치 만들기  (0) 2017.02.28
짜장면 만들기  (0) 2017.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