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총각레시피

고등어죽 신김치 넣어 고등어김치죽 만들기

고등어

등푸른 생선 중 한국인에게 가장 사랑 받는 생선은 단연 고등어가 아닐까요? 비교적 값이 저렴하고 맛이 좋아서 일주일에 한번쯤은 구이로,조림으로 밥상에 올라오는 단골 메뉴이지요. 회로 먹어도 맛있는 고등어 예전에는 고등어가 성질이 급해서 잡자마자 죽기 때문에 낚시꾼들이나 어부들 말고는 회로 먹는 일이 없었는데 요즘은 기술이 발달해 도심에서도 회로 즐길 수 있습니다. 고등어 효능에는 DHA가 풍부해 두뇌 발달에 좋고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오메가3 지방산이 있어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켜줍니다. 또한 핵산이라는 성분이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등어 죽 입맛 없을 때 가끔 만들어 먹는 음식인데 저에겐 별미입니다.하지만 특유의 비린 맛 때문에 싫어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비린 맛을 중화 시켜줄 수 있도록 신 김치를 넣어 해장죽 으로 좋은 고등어김치죽을 만들었어요.



   재  료.

<2~3인>

생물 고등어1

쌀 종이컵2컵

신김치

김치국물

대파

다진마늘



1. 김치는 잘게 썰고 쌀은 씻어 물에 불려줍니다.

*찬밥을 활용하시면 만드는 시간을 줄이실 수 있어요



2. 고등어 머리와 꼬리를 자른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완전히 익을때 까지 삶아 줍니다. 




3. 삶은 고등어를 건져 살을 발라줍니다.



4. 고등어 삶은 물에 불린쌀,고등어살,김치,대마,다진마늘을 넣어줍니다.



5. 고등어의 비린 맛을 잡아주기 위해 김치국물 1국자 넣어줍니다.  



6.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약한 불에서 저어주며 죽이 되도록 끓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기호에 따라 참기름,김가루 등으로 마무리 하여 그릇에 담아내면 완성입니다.



술을 좋아해서 아침에 죽을 먹는 일이 많은데 이번에 만든 고등어김치죽은 해장죽으로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