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싱싱정보통/정보

임신,출산 육아정책 정부지원 혜택 확인하기

매년 추락하는 출산율을 끌어올리고자 정부에서는 임신과 출산,육아와 관련하여 많은 정책들을 내놓고 있다. 꼼꼼하게 알아보면 생각보다 많은 혜택이 있기에 갓 결혼한 신혼부부라면 미리 알아두고 체크해 두면 놓치는 부분 없이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예비맘들을 위해 임신 전부터 육아까지 꼭 챙겨야 할 정부지원 혜택들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함께 보면 좋은 자료▼


예비부부건강검진

많은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혜택 중 하나는 "예비부부건강검진"서비스이다. 결혼을 앞둔 예비 부부와 6개월 이내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보건소에서 무료로 건강검진 서비를 제공하고 있어.예비 신랑의 전립선,성병,혈액검사 등과 가임기 여성 임신 전 출산 건강 관리를 위해 자궁경부암,골반검진,자궁근종일 비롯한 초음파검사,옆산검사,풍진항체,갑상성 기능 검사 등을 실시하고 있어. 안전한 임신과 출산,건강한 가정 생활을 위해 놓치지 말고 혜택을 챙기는 것이 좋다.


*준비서류→신분증,예비부부를 입증하는 청첩장 또는 웨딩홀 계약서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해당 지역에 거주하며 임신이 확인된 의료급여 수급권자에 한해 임신과 출산진료비 단태아 50만원을 지원, 쌍생아일 경우 90만원이 지원된다. 또한 출산관련 진료를 받기 어려운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 20만원이 추가로 지원되는데 단 해당 지역 거주 일이 30일 이상 이여야 한다.


※2018년 기준이며, 매년 달라질 수 있어 정확한 정보는 해당 보건소로 문의.



임신 태아건강

전국 보건소에서 등록 임산부를 대상으로 임신 일로부터 3개월 분의 엽산제와 임신 5개월부터 출산 후 5개월까지 철분제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임신 전과 초기에 꾸준히 섭취해 주어야 하는 엽산은 세포분열과 태아의 성장에 있어 중요한 역활을 담당한다. 엽산 결핍은 모체의 빈혈은 물론 심하면 태아의 유산까지 유발할 수 있어 반드시 임신 전부터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이밖에 12주이내 산전관리,24~28주 당뇨검사34~36주 분만전 혈액검사 등의 혜택이 있다. 해당 보건소마다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정보는 주소지 해당하는 보건소 홈페이지를 참고 또는 문의.


출산 후 지원

출생신고시 1년간 30% 전기료가 지원되며,다자녀의 경우 도시가스요금과 지역난방비 또한 경감 된다. 또한 아이가 4개월 되는 시점부터 7차례 영유아 검진 및 구강검진 혜택이 제공되며, 만 12세까지 17종의 필수 예방접종이 무료로 지원된다.


예방접종 일정 확인


<복지로 모바일 페이지>


오늘 포스팅의 자료는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과 개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해당 지차체에서 자세히 참고하시길 바라며,복지로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혜택들 확인하시길 바랍니다.